시바견 성격 특징 털빠짐 건강 관리 활동량 역사 총정리 (시바견,시바이누,도지)

시바견




안녕하세요! 척척박사입니다.

강아지밈하면 여러 종류가 있지만 그 중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견종이 하나 있죠?

일론머스크가 사랑하는 강아지…! (도지)

오늘은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인절미같이 말랑하고 귀여운 시바견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시바견

시바견의 역사

 

시바견은 일본에서 시작된 오래된 작은 개 견종으로,순수성을 유지한 품종 중 하나입니다.

“시바견”은 일본어로 “작은 개”라는 작은 것을 나타내는 고어 “시바(柴)”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으며

정확한 기원은 잘 기록되어 있지 않지만 고대 일본에서는 사냥개의 역할을 하여 크기가 작은 사냥감을 추적하고 사냥하는 데 적합한 민첩성, 예리한 감각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시바견은 일본의 시골 지역 중 주로 산악 지역, 특히 “시바”지역에서 많이 발견됐다고 하며 한 지역에 고립되어 자라온 시바견의 역사가 그 혈통과 독특한 특성을 보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19세기에 일본은 근대화와 서양국가의 영향을 받게되며 상당히 많은 변화를 겪었습니다.

특히 다른 견종과의 교배와 제2차 세계 대전으로 인한 파괴로 인해 토종 시바견의 수가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그래서 전쟁이 끝난 후 시바견을 보존하고 되살리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졌고

여러 사람들의 노력으로 시바견의 고유 특성과 외모를 가진 혈통을 중심으로 현대까지 보존되어 왔으며 점차 인기가 많아지면서 국보로까지 지정되었습니다.

 

1950년대에는 한 미군 가족이 시바견을 미국으로 데려가면서 시바견은 일본 이외의 나라에도 알려지게 됐고 특유의 매력적인 외모와 성격으로 인해 다른 나라에도 큰 인기를 끌게 되었으며

과거부터 현재까지 큰 역사와 고유의 특성과 외모로 현재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있는 견종 중 하나입니다.

 


시바견

바견의 성격과 특징




시바견은 아주 독특하고 매력적인 성격과 특징으로 유명한 견종입니다.

독립적인 성향, 예리한 감각, 활발한 성격을 가지 시바견은 상당히 독립적이고 자립심이 강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혼자서 시간을 즐기기도 합니다.

또한 예리한 감각으로 빠르게 주변 환경을 인식하기도 하며 경계심이 많은 편에 속하기도 합니다. (겁이 많다는 것도 여기에 비롯됩니다.)

활발한 성격을 가진 시바견은 활기차고 장난끼도 많으며 여러가지 활동을 좋아합니다.

또한 시바견은 보호자에게 충성심과 헌신하는 성격이 있어 보호자와 가족들과도 끈끈한 유대감을 형성합니다.

 


시바견

시바견의 털빠짐

 

시바견은 부드러운 속털과 거친 겉털로 이루어진 이중 모를 가지고 있으며, 일년 내내 털 빠짐이 심한편에 속합니다.

특히 환절기에 더 많은 털을 빠지기 때문에 털빠짐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그루밍과 적절한 털 관리가 필요합니다.

 

털빠짐을 관리하기 위해 가장 먼저 규칙적인 그루밍을 갖는것이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빗질은 느슨한 털을 제거하고 집안에 털이 날리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슬리커 브러시나 언더코트 레이크를 사용하여 밀집된 속털에 접근하고 느슨한 털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도록 하세요.

주 1~2회를 목표로 시바견의 털을 빗는 것이 좋으며, 환절기에는 그 빈도를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목욕시키는 것은 일반적으로 쉽지는 않겠지만 정말 필요할 때, 보통 몇 달에 한 번 또는 더러워진 경우에 해주는 게 좋습니다.

전용 샴푸와 컨디셔너를 사용하면 털의 건강을 유지하고 털빠짐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잦은 목욕은 피부 고유의 기름이 제거되어 건조함이 생기고 털빠짐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균형 잡힌 영양 식단도 털의 건강 유지와 과도한 털빠짐을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포함된 영양이 풍부한 식품은 털의 건강을 향상시키고 털빠짐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시바견

시바견의 활동성




시바견은 에너지가 넘치며 활발하고 활기찬 성격으로 유명하며 규칙적인 신체적 운동과 정신적인 자극을 필요로 하는 매우 활동적인 견종입니다.

당연하게도 매일 규칙적인 운동과 산책이 필요하며 여러가지 활동이나 놀이를 통해 충분히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도록 해줘야합니다.

각 반려견의 성격에 따라 활동 수준이 달라질 수 있지만 기본적인 산책과 놀이는 꼭 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보호자와 반려견 둘 다 건강 상태나 제한 사항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활동 계획을 세우는 걸 권장합니다.

올바른 에너지 발산이 시바견의 스트레스를 풀어주는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시바견

자, 오늘은 이렇게 여러분들과 함께 시바견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알수록 더 사랑스럽고 귀여운 시바견, 너무 매력적이죠?

시바견을 집에 들이신다면 충분한 인내와 사랑, 그리고 활동계획을 준비해주시길 바라며

그 중 제일 중요한 건 반려견을 위한 책임감이란걸 잊지 말아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