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 강아지 기초교육 관한 모든 것 (강아지 기초교육/강아지교육시기/강아지 배변훈련/강아지 훈련/강아지 교육시간)

왼쪽을 쳐다보는 강아지

강아지 기초 교육의 중요성

강아지 기초 교육은 강아지를 잘 키우기 위해서 매우 중요합니다.

기초 교육은 강아지에게 스스로 좋은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며 강아지와 보호자 사이에 유대감을 강화시켜줍니다.

또한 강아지가 사회성 있고 순한 성격을 가지며 다른 강아지나 사람들과도 교감하며 지낼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입니다.

기초 교육에는 배변 훈련, 목줄착용, 기본 명령어, 사회성 교육 등이 있습니다.

기초교육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배변 실수나 명령에 불복종하고 목줄을 풀고 도망가거나 심한 경우에는 다른 동물이나 사람에게 공격성을 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와 반려견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도 강아지 기초 교육은 아주 중요합니다.





두 발로 선 강아지

강아지 기초 교육의 시작 시기

과거에는 강아지가 백신을 모두 접종한 생후 12주 이후에 훈련하는 것을 권장했지만

최근에는 생후 7주가 지나서부터 시작하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강아지의 사회화 시기의 중요성이 점점 주목을 받고 있는데 대부분의 문제행동은 강아지가 사회화 시기를 잘 보내지 못해 생기기 때문입니다.

강아지가 사회화 시기에 충분한 경험을 하지 못해 문제행동이 생겼다면, 이후에도 기초 훈련 진행이 어려울 수 있으기 때문에

기초 훈련은 조기에 진행하는게 이후 강아지가 사회성을 기르고 문제행동을 일으키지 않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쳐다보는 강아지

강아지 기초 교육 방법




● 배변 훈련

집에서 생활하며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배변 훈련입니다.

강아지 배변 훈련은 강아지를 키우는 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훈련 중 하나이며 배변 훈련을 잘하면 강아지와 함께 생활하는 데 불편함이 없고, 강아지 또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강아지는 어릴 때 학습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어릴 때 배변 훈련을 받으면 훨씬 빠르게 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훈련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강아지에게 화장실울 가르쳐주세요.

강아지에게 화장실을 가르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강아지가 배변을 하고 싶어할 때마다 화장실 혹은 배변패드 위로 데려가서 올바른 위치에 배변 할 수 있도록 교육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강아지가 올바른 위치에 배변을 잘한다면 그에 따른 칭찬과 보상을 해 주세요

또한 강아지는 규칙적인 배변 시간을 가지면 배변을 잘하게 됩니다. 강아지에게 하루에 3~4번 정도의 규칙적인 배변 시간을 만들어주세요.

 

강아지에게 배변을 하지 말아야 할 곳을 알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강아지가 배변을 하지 말아야 할 곳에서 배변을 하면 강아지를 혼내는 것입니다. 강아지가 배변을 하지 말아야 할 곳에서 배변을 하면 강아지를 혼낸 후 강아지에게 화장실로 데려가서 배변을 시켜주세요.

 

마지막으로 보호자님께서 인내심을 갖고 훈련을 진행해주세요.

배변 훈련은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과정입니다.

강아지가 배변 훈련을 잘 못한다고 해서 강아지를 쉽게 혼내거나 포기하지 마세요.

보호자께서 인내심을 갖고 훈련을 해주신다면 강아지는 분명히 배변 훈련을 잘하게 될 것입니다.

 

● 목줄 착용

가장 먼저 강아지에게 목줄을 익숙하게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줄이 강아지에 눈에 익도록 목줄을 만져보게 하거나 냄새를 맡게하고 입히는 시늉을 합니다.

강아지에게 목줄을 처음 착용시킬 때는 강아지가 스트레스 받지 않고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천천히 착용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강아지가 목줄을 착용하는데 성공했다면 칭찬과 함께 간식을 줍니다.

그 다음 착용한 목줄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산책을 시키거나 놀아주도록 하며 만약 착용한 상태로 산책을 싫어한다면 칭찬과 보상으로 강아지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도록 합니다.

엎드린 강아지

● 기본 명령어

강아지에게 기본 명령어를 가르치는 것은 곧 강아지와의 의사소통을 뜻합니다.

기본 명령어로는 “앉아”, “기다려”, “엎드려”, “안돼” 등이 있습니다.

◎ 앉아 훈련 방법

1. 강아지와 마주 본 상태에서 강아지가 좋아하는 간식을 손에 들고 강아지의 코 앞에 갖다댄다.
2. 그 다음 간식을 든 손을 강아지 눈 앞에서 머리 뒤쪽 방향으로 천천히 이동한다.
3. 강아지의 시선이 손을 따라가며 코가 위를 향하고 자연스레 허리가 낮아지는 순간 ‘앉아’라고 말한다.
4. 강아지가 올바르게 앉은 자세를 취했다면 칭찬과 함께 간식을 준다.

◎ 엎드려 훈련 방법

1. 강아지와 마주 보며 강아지가 좋아하는 간식을 손에 들고 강아지의 코 앞에 갖다댄다.
2. 그 다음 간식을 든 손을 강아지 시야 아래로 천천히 천천히 이동한다.
3. 이때 강아지가 자연스레 엎드린 자세가 되면 ‘엎드려’라고 말한다.
4. 강아지가 엎드린 자세를 취했다면 칭찬과 함께 간식을 준다.




◎ 기다려 훈련 방법

1. ‘앉아’ 또는 ‘엎드려’를 시킨 뒤 강아지 얼굴 앞에 손바닥을 보이도록 펼쳐 ‘기다려’라고 말한다.
2. 강아지가 바로 일어서지 않고 자세를 유지한 채 기다린다면 간식을 주며 칭찬해준다.
3. 위 과정을 반복하여 익숙해진다면 ‘기다려’라고 말한 후 강아지와 한 발자국 떨어져서 지켜보고 이때 강아지가 따라오지 않고 기다린다면 칭찬하며 간식을 준다.

◎ 안 돼 훈련 방법

1. 강아지가 하지 말았으면 하는 행동을 유도한다. (양말을 물어 뜯는 행위면 양말을 가져다 준다)
2. 강아지가 하지 말았으면 하는 행동을 시작하면 바로 단호하게 ‘안 돼’라고 말하며 그 행동의 원인이 되는 것을 강아지로부터 없앤다. (양말일 경우 양말을 떼어낸다.)

 

놀고있는 강아지

● 사회성 교육

강아지는 어릴 때부터 다양한 경험을 통해 사회성을 기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강아지 사회성은 곧 강아지가 다른 동물들과 어울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공격적이지 않으며,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강아지 사회성을 기르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세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강아지가 다양한 사람들과 강아지들을 만날 수 있도록 해주세요.

강아지는 다양한 사람들과 만날 수록 다른 사람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게 됩니다.

강아지를 데리고 산책을 할 때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또한, 강아지를 데리고 친구나 가족의 집에 놀러 가거나, 강아지 카페에 가서 다른 강아지와 어울리는 경험을 하게 해주세요.




두 번째로 강아지를 다양한 환경에 노출시켜주세요.

강아지는 다양한 환경에 노출될 수록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강아지를 데리고 산책을 할 때는 다양한 환경에 노출 시켜줄 수 있도록 해주세요.

예를 들어, 강아지를 데리고 공원, 지하철, 버스 등과 같은 다양한 장소에 가보도록 해보세요.

또한, 강아지를 데리고 강이나 바다 등과 같은 자연 환경에 노출시켜주는것도 굉장히 큰 도움이 됩니다.

 

강아지에게 좋은 경험을 안겨주세요.

강아지는 좋은 경험을 하면 할수록 사회성이 향상됩니다.

강아지에게 좋은 경험을 하게 하려면 강아지가 좋아하는 놀이를 해주거나 평소 강아지가 좋아하는 맛있는 간식을 주세요.

또 강아지가 칭찬 받고 보상 받아 할 순간에는 아낌 없는 칭찬과 보상을 해주길 추천드립니다.

 


자고있는 강아지

강아지 기초 교육의 팁

강아지 기초 교육은 강아지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지며 강아지에게 기본 명령어를 가르칠 때는 강아지와 눈을 맞추며 긍정적인 어투를 사용해야 합니다.

강아지의 이름을 부르며 서로 눈을 맞춘 후 훈련을 시작해야 강아지의 집중력이 높아져 짧은 시간에 정확하고 훈련할 수 있습니다.




간혹 어떤 사람들은 교육을 시키는데에만 급급하여 될 때까지 강아지를 붙잡아두고 교육하는 경우가 있으며 화를 내고 혼을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서는 교육은 커녕 되려 보호자와의 관계가 더욱 멀어질 뿐입니다.

강아지 기초 교육 시간은 짧고 간결하게 진행되어야 하며 강아지의 흥미를 이끌어주어야 합니다.

특히 생후 7~8주는 집중력이 매우 낮은 시기이기 때문에 따라서 훈련 시간이 10분을 넘어서지 않도록 합시다.

긴 교육 시간은 오히려 강아지에게 큰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에 교육 도중 강아지가 지루해 하거나 짜증을 낸다면 교육을 중단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당연하게도 강아지가 교육에 잘 따르고 따라한다면 적절한 칭찬과 보상을 해줘 강아지가 더 교육에 잘 따를 수 있도록 이끌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강아지가 좋아하는 간식을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번 성공했다고 교육을 끝내면 훈련은 아무런 소용이 없기 때문에 매일 짧더라도 반복된 훈련을 통해 강아지가 충분히 익힐 수 있는 시간을 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